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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nowledge/Research

[KoCon] ‘채식의 날’ 기후변화 캠페인이 소셜미디어 반응과 캠페인 참여에 미치는 영향 (2021)

by 이제니 2022. 1.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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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ilviarita, 출처 Pixabay

‘채식의 날’ 기후변화 캠페인이 소셜미디어 반응과 캠페인 참여에 미치는 영향: 부산 지역 대학생들을 중심으로

The Influence of Veggie Day Climate Campaign on Social Media Responses and Pro-environmental Behaviors: Based on University Students in Busan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약어 : Jour. of KoCon.a
2021, vol.21, no.12, pp. 888-895 (8 pages)
발행기관 : 한국콘텐츠학회
연구분야 : 복합학 > 학제간연구
박세정 /Sejung Park 1 , 이소은 /So-Eun Lee 2 , 서지현 /Ji-Hyun Seo 3 , 오금식 /OH,KUM-SIK 4
1부경대학교, 2부경대학교, 3부경대학교, 4부경대학교

초록

이상기후 현상이 심각해지면서, 최근 채식 권장을 통한 기후 문제 해결 캠페인이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등장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채식 권장 기후 캠페인의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캠페인 메시지의 흥미도와 이해도가 소셜미디어 반응과 캠페인 참여 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하고 그 변수들에 대한 평소 채식 관심 정도의 조절효과를 검증한다. 이를 통해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기후변화 대응 전략에 대한 함의를 이끌어내고자 한다. 설문조사 결과, 채식 권장 기후 캠페인 메시지로부터 지각된 흥미도와 이해도가 높을수록 소셜미디어에서 캠페인 메시지에 반응하고자 하는 의도와 캠페인 참여 의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채식에 관한 관심이 낮은 집단이 높은 집단보다 흥미도가 캠페인 참여 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더욱 크다는 것을 확인했다. 이 연구는 채식 권장 기후 캠페인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구체적인 메시지 전략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정책적 함의를 가진다.

The aim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climate messages using vegetable consumption arguments on social media. This study examines how interestingness and comprehension of messages affect social media responses and participation in campaigns as well as the moderating effect of the interest in vegetarianism (IV). The results indicate that interestingness and comprehension led to social media responses and participation in campaigns. The moderating effect of IV was significant.

키워드

채식 캠페인, 기후변화 캠페인, 소셜미디어, 친환경행동
Veggie Day Campaign, Climate Change Campaign, Social Media, Pro-environmental Behavior

인용

박세정, 이소은, 서지현 and 오금식. (2021). ‘채식의 날’ 기후변화 캠페인이 소셜미디어 반응과 캠페인 참여에 미치는 영향: 부산 지역 대학생들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1(12), 888-895.

자료원: KCI 한국학술지인용색인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788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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