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rade Brief 제조업의 미래 Ⅱ, 제조업의 서비스화 사례와 우리 기업의 혁신 전략
대륙 전세계 국가 전체 업종 전업종 품목 전품목 저자 양지원, 강내영
#제조업의서비스화, #제조서비스화, #제조혁신, #제조업, #서비스업
2022.11.18
목차
Ⅰ. 제조업의 서비스화 필요성
Ⅱ. 국내외 기업사례로 살펴보는 제조업의 서비스화 현황
(1) 생산 전방: 생산 전 기획 단계에 서비스를 입히다
(2) 생산 공정: 생산 과정에 서비스를 입히다
(3) 생산 후방: 최종 생산물 형태와 유통, 판매, 유지보수 등 생산 이후 단계에 서비스를 입히다
Ⅲ. 결론 및 시사점
제조업의 미래 Ⅱ, 제조업의 서비스화 사례와 우리 기업의 혁신 전략
제조업의 성장이 둔화되는 가운데, 디지털 융복합 기술을 기반으로 한 ‘제조업의 서비스화’는 기업의 필수 생존전략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전체 제조 과정에 걸쳐 서비스를 더하거나 신규 서비스를 파생시킴으로써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생산 효율성과 이윤율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이것이 우리가 제조업의 가치사슬 단계별 서비스화 유형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다. 국내외 기업은 제품 기획 단계에서 인공지능(AI) 기반 서비스화를 통해 맞춤형 제품을 기획하며 초개인화 시대를 여는 중이다. 생산 공정에 서비스를 더한 스마트팩토리는 디지털 트윈 기술과 함께 고도화되고 있으며, 주요 제조강국 역시 제조 공정의 서비스화 지원정책을 펼치며 제조업 부흥을 도모하고 있다. 생산 후방 단계에서는 최종재의 서비스화를 통해 제품의 고부가가치화를 선도하거나, 사전 유지보수 등 생산 이후 단계에서의 서비스화를 통해 고객과의 접점을 확대하고 있다. 주요 제조 5개국(미, 독, 일, 중, 한) 중 한국은 제조 서비스화율이 가장 낮아 더욱 고민하고 적극 대응할 필요가 있다. 제조업의 미래인 ‘제조업의 서비스화’를 활성화하기 위해 ▲비즈니스 매칭 및 테스트베드 활성화 ▲원천기술 및 솔루션 개발 지원, 국제표준화 참여 및 통계 인프라 정비 ▲전문인력 양성 및 홍보 강화가 뒷받침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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