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규모 브랜드에서 한정판 마케팅 효과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ect of Limited Edition Marketing in Small Brands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약어 : Jour. of KoCon.a
2022, vol.22, no.3, pp. 361-368 (8 pages)
발행기관 : 한국콘텐츠학회
연구분야 : 복합학 > 학제간연구
백현우 /Hyun-Woo Baek 1 , 조한진 /Han-Jin Cho 2
1Catholic Memorial High School, WI, USA, 2극동대학교
초록
최근 각광을 받는 브랜드간 콜라보레이션이나 한정판 마케팅 등의 새로운 마케팅 기법에 대해서 학술적인 연구가 제한되어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대형 브랜드를 대상으로만 분석된 한정판매 마케팅 기법이 소규모 브랜드에 적용되었을 때, 어떤 효과를 가져오는지를 분석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실증 분석을 위해 연간 매출이 1,200만원 정도인 소규모 브랜드에서 한정판 제품을 출시하고, 일주일이라는 짧은 기간에 인스타그램을 통한 소셜 마케팅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이 브랜드의 매출은 전년보다 10배의 매출 성장을 기록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대형 브랜드뿐 아니라 소규모 브랜드에서도 한정판 마케팅이 브랜드 인지도와 매출 증대에 유의미한 영향을 가질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According to the lack of specific research on small business, this study analyzed the effects of a limited edition marketing strategy in a small business, whereas many previous studies focused only on large businesses. The test was performed by releasing and selling a limited edition (LE) product of a small brand with annual sales of about $10,000, for a limited time (one week), alongside social network advertising on Instagram. As this strategy resulted in a 10 times increase in sales from the previous year, the author concluded that a limited edition marketing campaign can significantly improve brand awareness and increase sales in a small independent business as well as larger businesses.
키워드
한정판 마케팅, 소셜마케팅, 수량 제한, 시간 제한, 마케팅 효과, 희소성 마케팅, 행동 경제학
Limited Edition, Social Marketing, Limited Time, Limited Quantity, Marketing Performance, , Scarcity Marketing
인용
백현우 and 조한진. (2022). 소규모 브랜드에서 한정판 마케팅 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2(3), 361-368.
자료원: 한국학술지인용색인
소규모 브랜드에서 한정판 마케팅 효과에 관한 연구
최근 각광을 받는 브랜드간 콜라보레이션이나 한정판 마케팅 등의 새로운 마케팅 기법에 대해서 학술적인 연구가 제한되어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대형 브랜드를 대상으로만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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