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Con] OTT 서비스 성장이 방송산업의 시장성과에 미치는 영향 (2022)

OTT 서비스 성장이 방송산업의 시장성과에 미치는 영향
An Analysis of the Impact of OTT Service Growth on Media Market Performance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약어 : Jour. of KoCon.a
2022, vol.22, no.4, pp. 199-206 (8 pages)
DOI : 10.5392/JKCA.2022.22.04.199
발행기관 : 한국콘텐츠학회
연구분야 : 복합학 > 학제간연구
이상원 /Lee Sangwon 1 , 이선미 /Seonmi Lee 2
1경희대학교, 2KT경제경영연구소
초록
동영상 OTT 서비스가 성장하면서 기존 미디어 시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관심이 모든 국가들에서 집중되고 있다. 이에 이 연구는 동영상 OTT 서비스 시장 관련 변인들이 방송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했다. 2012년부터 2020년까지 50개국의 패널데이터를 활용하여, 동영상 OTT 가입매출, 동영상 OTT 광고매출 및 넷플릭스의 시장진입 등이 기존 방송시장의 성과, 즉 유료방송서비스 가입매출, 방송광고매출 및 지상파광고매출액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다. 유료방송가입매출의 경우 동영상 OTT 가입매출 규모가 클수록 매출 규모가 컸지만 넷플릭스의 시장진입에 따라 매출 규모는 감소했으며 브로드밴드 인프라 역시 부(-)의 영향을 미쳤다. 방송광고매출의 경우 동영상 OTT 광고매출 규모가 클수록 매출 규모가 컸지만 브로드밴드 변인은 부(-)의 영향을 미쳤다. 지상파광고매출의 경우 동영상 OTT 광고매출규모가 클수록 매출 규모가 컸지만 넷플릭스 시장진입 및 브로드밴드는 부(-)의 영향을 미쳤다.
As the OTT video service has grown, much attention has been paid to its impact on the traditional media market. This study explores how the OTT video service(measured as OTT subscription revenue, OTT advertising revenue, and Netflix effect) has impacts on the traditional media market(measured as pay TV subscription revenue, media advertising revenue, and broadcast advertising revenue), using the panel dataset with 50 countries from 2012 to 2020. For pay TV subscription revenue, OTT subscription revenue is positively associated with the revenue while Netflix and broadband diffusion have negative associations. For media advertising revenue, OTT advertising revenue is positively associated with the revenue while broadband diffusion has negative association. For broadcast advertising revenue, OTT advertising revenue is positively associated with the revenue while broadband diffusion has negative association.
키워드
OTT 시장성장, 유료방송 시장성과, 방송광고 매출, 넷플릭스 효과
OTT Market Growth, Pay TV Market Performance, Media Advertising Revenue, Netflix Effect
인용
이상원 and 이선미. (2022). OTT 서비스 성장이 방송산업의 시장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2(4), 199-206.
자료원: 한국학술지인용색인
OTT 서비스 성장이 방송산업의 시장성과에 미치는 영향
동영상 OTT 서비스가 성장하면서 기존 미디어 시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관심이 모든 국가들에서 집중되고 있다. 이에 이 연구는 동영상 OTT 서비스 시장 관련 변인들이 방송시장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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